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참가접수

자주 묻는 질문답변
응시원서 교부 및 접수는 어디서 합니까?

응시원서는 사단법인 훈민정음기념사업회 사무국을 방문하시거나, 훈민정음기념사업회 홈페이지 www.hoonminjeongeum.kr에서 인터넷을 통하여 직접 교부를 받아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접수 시 사진이 올라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진 파일의 형식 및 용량이 아래의 정보와 동일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 : JPG

최대 용량 : 300kB 이하

 

 

방문 접수 시 준비물은 무엇이 필요한가요?

최근 3개월 이내 반명함 사진 1(3X4cm), 신분증, 해당급수의 응시료(현금)가 필요합니다.

 

 

접수 시 인적사항을 잘못 기재한 경우 수정이 가능한가요?

홈페이지 메인화면 > 자료실 > 각종양식 > [6-1호 서식] 응시원서 정보 수정 신청서 작성 후 메일(tkies2020@gmail.com) 또는 팩스(031-287-0226)로 보내주시면 수정 가능합니다.

 

 

 

접수 완료 후 수험표 관리 및 출력에서 수험표가 보이지 않습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 > 수험자 지원센터 > 수험접수 및 결과 메뉴에서 응시자 로그인을 하시면 수험표가 보입니다. 그래도 보이지 않을 경우는 본회 검정 사무국(031-287-0225)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응시회비의 무통장 입금시 은행에서 유의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나요?

무통장 입금 시 고객의 소중한 돈이 잘못 이체되는 것을 막기 위한 보안책으로 입금은행명과 계좌번호 그리고 예금주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 입금이 거부되는 수가 있기 때문에 응시자께서는 입금하실 은행, 계좌번호, 예금주를 정확히 확인하시고 입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위의 모든 내용을 정확히 기재하였는데도 계좌번호가 다르다며 입금을 거부할 경우 본회 검정 사무국(031-287-0225)을 통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서접수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원서접수 확인을 하려면 본 회 홈페이지 www.hoonminjeongeum.kr에서 수험자 지원센터 > 수험접수 및 결과 메뉴를 클릭하시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모든 급수에 접수할 수 있으나, 하위급수를 취득해야 응시가 가능한 조건을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응시원서는 우편접수도 가능합니까?

물론 우편접수도 가능합니다. 우편접수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6978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강남동로 6. 401호(그랜드프라자)

사단법인 훈민정음기념사업회 사무국 검정 접수 담당자 앞

 

 

 

접수 후에 급수변경을 하고 싶은데 가능합니까?

인터넷 접수자의 급수변경 : 급수변경은 접수자 본인만 하실 수 있으며 접수기간 마감일까지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차액을 추가로 결제하실 경우 상위급수로 변경 가능합니다.

(본회 홈페이지 마이페이지원서접수 확인 및 수험표 출력에서 차액 추가 결제 가능)

 

변경 가능 급수 외 급수변경을 원하실 경우 031-287-0225로 전화주셔서 담당자의 안내(환불 신청 후 재접수)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접수마감일까지만 급수변경 가능) 

 

 

 

접수 후 시험연기를 할 수 있습니까?

시험은 연기하실 수 없으며, 환불 기간에 한하여 환불만 가능합니다.

응시료 환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원서접수 및 안내 > 환불규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서접수를 취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원서접수의 취소는 환불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용약관에 따라 환불받으실 수 있습니다.

응시료 환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원서접수 및 안내 > 환불규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일 회차에 두 개의 등급을 동시에 신청할 수 있나요?

사단법인 훈민정음기념사업회에서 주관하는 훈민정음해설사자격시험과 훈민정음과거시험은 동일 회차에 1개의 등급만 신청, 응시할 수 있으며 동시에 다른 등급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방문접수하는 방법과 방문접수시 준비물을 알려주세요.

방문원서접수처를 홈페이지 / 문의전화하여 확인 후 방문하여 접수하시면 됩니다.

 

원서접수 시 필요한 정보를 준비합니다.  

응시자 개인 인적사항

성명

생년월일

응시급수

학교,학년,

전화

사진

E-Mail

우편번호/주소

필수

필수

필수

선택

필수

필수

선택

필수

 

반명함판 사진 1 

 

홈페이지 메인화면 해당 검정시험의 요강에 안내된 급수별 응시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문원서 접수처 확인은 어디에서 하나요?

방문원서 접수처는 홈페이지 메인화면 > 협회소개 > 지회현황을 선택하여 원서접수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원서접수는 사전에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응시자 인적사항

성명

생년월일

응시급수

학교,학년,

전화

사진

E-Mail

우편번호/주소

필수

필수

필수

선택

필수

필수

선택

필수

 

응시자의 반명함판 사진(이미지) 

- 파일 형식 : jpg

- 파일 용량 : 500Kbyte 이하

- 파일 크기 : 100 x 122 (pixels)

 

응시료 입금

다음 계좌로 무통장 입금 후 사무국(031-287-0225)에 통보

국민은행 698901-01-170254 (예금주 : 사단법인 훈민정음기념사업회)

 

 

 

 

인터넷 원서접수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단체접수

- 단체접수는 다수의 응시자를 한 대표자가 접수하거나, 학부모가 자녀를 접수하는 원서접수 방법입니다.

 

접수 순서

원서접수 및 안내 > 응시검정 종목 클릭 > 단체접수 > 고사장 선택 > 응시급수 선택 > 성명(한글, 한자) 입력 > 생년월일 > 성별 선택 > 연락처(반드시 연락가능한 전화번호 기재) > 주소(자격증을 받아볼 수 있는 상세주소) > 소속 > 사진파일 첨부(100픽셀×150픽셀 권장) > 응시료 입금 > 수험표 출력

 

응시료를 다음 계좌로 무통장 입금 후 사무국(031-287-0225)에 통보

국민은행 698901-01-170254 (예금주 : 사단법인 훈민정음기념사업회)

 

개인접수

- 개인접수는 응시자 본인이 접수하는 원서접수 방법입니다.

 

접수 순서

원서접수 및 안내 > 응시검정 종목 클릭 > 단체접수 > 고사장 선택 > 응시급수 선택 > 성명(한글, 한자) 입력 > 생년월일 > 성별 선택 > 연락처(반드시 연락가능한 전화번호 기재) > 주소(자격증을 받아볼 수 있는 상세주소) > 소속 > 사진파일 첨부(100픽셀×150픽셀 권장) > 응시료 입금 > 수험표 출력

 

응시료를 다음 계좌로 무통장 입금 후 사무국(031-287-0225)에 통보

※ 국민은행 698901-01-170254 (예금주 : 사단법인 훈민정음기념사업회)

고사장을 변경할 수 있나요?

인터넷 접수자는 고사장변경을 본인이 하실 수 있습니다.

고사장변경은 접수기간 마감일까지만 변경 가능합니다.

(본회 홈페이지 > 원서접수 확인 및 수험표 출력에서 고사장 변경 가능)

 

 

시험 당일 준비물은 무엇인가요?

수험표, 신분증 , 검정색볼펜, 수정테이프를 준비해 가시면 됩니다.

신분증 인정범위

- 17세 이상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학생증, 주민번호가 기재되어 있는 자격증, 여권

- 5~1급 응시자 중 만 12세 이하의 경우는 수험표만으로도 입실 가능합니다.

 

 

검정색 볼펜만 사용 가능하고 컴퓨터용 사인펜은 사용 불가한가요?

컴퓨터용 사인펜은 객관식 답안 체크에는 무리가 없지만, 주관식 답안 작성에는 번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얇고 정확하게 쓸 수 있는 검정색 볼펜 사용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답안지를 출력하여 미리 연습해 볼 수는 없나요?

본회 홈페이지 > 자료실 > 원서·답안지 양식에서 해당 급수 답안지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연습할 수 있습니다.

 

 

기출 문제 파일은 어디서 내려 받을 수 있나요?

본회 홈페이지 > 수험자 지원센터> 기출문제 및 답안에서 최근 기출문제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합격자 발표 시기를 알고 싶습니다.

합격자 발표일은 매회 시험일로부터 약 한 달 뒤에 발표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시험안내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합격자발표는 어디에서 확인 할 수 있나요?

본 회 홈페이지 http://www.hoonminjeongeum.kr> 수험자지원센터 > 합격자발표를 통해 조회하시면 점수와 상세성적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합격 여부를 좀 더 일찍 확인하고 싶습니다. 방법이 없나요?

본회는 수험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합격자 발표일 10일 전 "합격확인서"라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회 홈페이지를 통해 소정의 수수료(2,000) 결제 후 확인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시험에 불합격했습니다. 불합격자는 점수 확인이 불가능한가요?

본 회 홈페이지 http://www.hoonminjeongeum.kr > 수험자지원센터 > 합격자발표를 통해 조회하시면 점수와 상세성적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와 정답은 언제 공개되나요?

검정시험일로부터 6일 후 월요일에 본 회 홈페이지(http://www.hoonminjeongeum.kr)의 수험자지원센터 > 기출문제 및 답안 게시판에 업로드 됩니다.

 

 

 

합격한 응시자는 자격증을 언제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1. 자격증은 합격자 명단이 최종 확정된 이후 제작하게 됩니다.

2. 제작된 자격증은 각 지회 또는 지부 관리자에게 발송할 준비를 거쳐 합격자 발표일(±1)에 발송하게 됩니다.

3. 우편으로 발송하게 되고 인터넷으로 원서를 접수하신 분은 접수 시 입력했던 주소로 발송하게 됩니다.

4. 방문접수하신 분은 방문하신 접수처(해당 지회 또는 지부)로 자격증이 배송되며 해당 접수처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5. 방문접수하신 분은 방문접수처로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 발송 시기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자격증은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주일 이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회 방문접수 : 각 접수처에서 수령

인터넷, 모바일 접수: 원서접수 시 등록한 주소로 우체국 발송

 

 

증명서 재발급 비용은 얼마입니까?

자격취득 확인서 - 2,000(온라인출력)

    (온라인 출력은 결제일을 포함해서 7일간 출력 가능합니다.)

상장형 자격증 - 5,000

카드형 자격증 - 10,000

 

 

자격증을 재발급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격증 재발급 신청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본회 홈페이지 > 수험자지원센터 > 자격증 발급문의

본회 홈페이지 > 자료실 > [6-6호 서식]자격증 재발급신청서를 다운로드하여 신청서 작성 후 다음의 방법 중 편리한 방법으로 신청서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 E-mail 신청 : tkies2020@gmail.com

2. 팩스신청 : 031-287-0225

3. 우편신청 : (16978)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강남동로 6. 401호

재발급 신청 비용을 다음 계좌로 무통장 입금 또는 현금납부를 하시면 됩니다.

국민은행 698901-01-170254 (예금주 : 사단법인 훈민정음기념사업회)

자격증은 신청일로 부터 10일 이내에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응시회비 환불 규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본회 홈페이지 > 원서접수 및 안내 > 환불규정에 이해하기 쉽도록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응시회비 환불 신청 방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본회 홈페이지 > 자료실 > 응시회비 환불신청서를 다운로드하여 신청서 작성 후 다음의 방법 중 편리한 방법으로 신청서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 E-mail 신청 : tkies2020@gmail.com

2. 팩스신청 : 031-287-0225

3. 우편신청 : (16978)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강남동로 6. 401호(그랜드프라자)

기간에 따라 환불액의 차이가 있으니 검정응시회비 환불규정을 반드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